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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찾아오는 고민과 유혹, 다이어트에 좋은 습관은?

항상 찾아오는 고민과 유혹, 다이어트에 좋은 습관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살아가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걱정을 해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실제로 매년 다이어트 계획을 야심차게 세우지만 바쁜 일상과 잦은 술자리, 야식 등으로 인해 장기간 지켜나가기가 매우 힘들다.

그렇다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습관을 차근차근 바꿔 나가보는 것을 추천한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콩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복부 지방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콩의 수용성 섬유질은 콜레스테롤과 독성물질 등을 흡착해주는 효과가 있어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토마토는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수분의 함량 덕분에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음식이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여 식욕 호르몬을 조절하는 효과도 있다.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팩틴이 들어있어 포만감을 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지방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푸른 사과는 빨간 사과에 비하여 당분과 열량이 적고 섬유질과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여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와 같은 레드푸드는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색깔이 진할수록 더욱 좋다고 하니 꾸준히 먹는 것이 좋다.

아보카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체내의 지방 연소를 돕고 식욕을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더욱 도움이 된다.

바나나는 노폐물을 배설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게 된다. 또한 식이섬유인 팩틴이 풍부하여 장의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고 복부가 팽창되는 현상을 막아주게 된다.

 

다이어트에 좋은 습관

식사 전 물을 먹게 되면 포만감이 생겨 음식의 섭취가 다소 줄어들 수 있고 체내의 수분이 증가해 대사작용이 늘어나 과식을 막을 수 있다. -반찬-후식 순서의 기존 식사를 후식-반찬-밥으로 바꿔보는 거꾸로식사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과일과 채소류를 먼저 먹으면 포만감이 높아져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음식을 20번 이상 꼭꼭 씹어 먹으면 소화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빨리 느낄 수 있어 과식을 피할 수 있다.

근육은 지방이나 뼈보다 에너지 소비가 더 많다. 때문에 근력 운동으로 근육의 양을 늘리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칼로리를 더 많이 태울 수 있다. 운동을 할 시간이 정말 부족하다면 일상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려야 한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고 출퇴근 시 걸어 다니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몸은 찬 공기에 노출되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신진대사 능력을 높이고 지방을 더 많이 소모시키게 된다. 때문에 잠을 잘 때에는 방의 온도를 너무 높이지 않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으로 일정량을 수면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하면 체지방 감소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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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2018-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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